Home
home
버블박스
home
🔗

백엔드 워크플로우란?

목차

1. 당신의 워크플로우, 멈출 수도 있습니다.

Frontend의 액션 이벤트로 처리를 할 경우, 액션 이벤트의 실행 가능성을 완벽히 보장 받지 못합니다.
프론트엔드 워크플로우는 유저가 해당 페이지에 체류하는 동안에만 작동합니다. 버블이 아닌 외부와 상호작용하는 액션 이벤트의 경우, 이벤트가 처리되기까지 시간이 다소 걸릴 수가 있습니다. 이 대기 시간 동안 유저가 자칫 페이지를 이탈하면, 해당 액션 이벤트는 성공적으로 작동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.
얼핏보면 별 문제가 없어 보여서 가볍게 여긴다면 자칫 엄청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결제 워크플로우를 설정했다고 합시다. 워크플로우가 모두 동작해야 결제 로직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는데, 중간에 이탈한다면? 유저는 자신이 결제를 한 줄 알겠지만, 정작 결제 처리가 아예 안 될 수도 있습니다.

2. 유저가 없어도 동작하는 백엔드 워크플로우

이를 막기 위해 백엔드 워크플로우를 사용해야 합니다. Backend workflow는 워크플로우가 클라이언트단이 아닌, 서버단에서 처리 됩니다. 즉, 유저가 페이지를 이탈해도, 백엔드 워크플로우는 그대로 작동이 됩니다. [Settings]의 [API] 탭으로 이동하고, [Enable workflow API and backend workflows]를 활성화 합니다.
그러면 페이지 네비게이션에서 [Backend workflows]가 보입니다. 여기서 백엔드 워크플로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
[New API workflow]를 클릭해 새로운 백엔드 워크플로우를 생성합니다. 그리고 아래처럼 전달 받을 파라미터 이름과 값을 추가합니다. 해당 파라미터는 프론트 워크플로우에서 전달 용도로 사용됩니다.
백엔드 워크플로우에 대한 사례는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.